수도권 전철 1호선은 수도권의 최북단인 경기도 연천군부터 최서단인 인천광역시 및 최남단이라 할 수 있는 충청남도 천안시/아산시까지 운행하는 수도권 전철의 중심이자 핵심이며 수도권 대중교통의 중추입니다.
1호선의 승하차 승객 수는 서울 지하철 2호선에 이은 전국 도시철도 노선 2위이며, 일평균 180만 명 이상이 1호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. 노선색은 ● 파란색이며, 색의 뜻은 미래입니다.
과거에는 서울특별시가 담당하는 지하 구간(종로선)은 ● 빨간색을 사용하고, 한국철도공사가 담당하는 지상 구간은 군청색 또는 회색을 사용했지만 2000년에 파란색으로 통합됐습니다.
열차 통행 방향은 전 구간 좌측통행입니다. 다른 노선의 지하 구간은 도시철도건설규칙의 적용을 받아 우측통행이 원칙이지만, 서울 지하철 1호선 구간은 일반철도와 직통하므로 예외 조항에 따라 좌측통행으로 건설됐습니다.
수도권 전철 1호선은 다음과 같은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.
1974년 8월 15일: 성북(광운대역)∼인천, 구로∼수원 구간 개통
1978년 12월 9일: 용산∼청량리 구간 개통 1985년 8월 22일: 창동∼성북 구간 개통
1986년 9월 2일: 의정부∼창동 구간 개통 1987년 10월 5일: 의정부북부∼의정부 구간 개통
1988년 10월 25일: 금정, 대야미, 반월, 상록수, 한대앞, 중앙, 안산역, 고잔, 산본역 안산 구간 개통
1993년 1월 15일: 금정∼인덕원 구간 개통
2003년 4월 30일: 수원, 세류역, 병점 구간 개통 2005년 1월 20일: 병점 차량 사업소 인입선 개통
2006년 12월 15일: 구로∼부천 구간 복복선화 완료
2007년 12월 28일: 청량리∼덕소 복선전철 부분 개통 (경의중앙선)
2010년 2월 27일: 서울 지하철 1호선 급행열차 운행 재개
2012년 6월 30일: 천안역, 아산역, 온양온천역, 신창 연장 개통
2018년 12월 31일: 광운대역 개업
2022년 12월 30일: 소요산, 초성리, 전곡, 연천 연장 개통
2023년 현재: 소요산역에서 인천역, 신창역, 서동탄역, 광명역을 거쳐 99개의 역을 경유하며, 경원선, 서울 지하철 1호선, 경인선, 경부선, 경부고속선, 병점기지선, 장항선 등 다양한 노선을 운행하고 있습니다.
철도전기와 일반전기 차이 (0) | 2023.10.18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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