서해선 복선전철은 충남 홍성군 홍성읍 고암리에서 경기 화성시 남양읍 문호리를 잇는 노선으로, 총 길이 90.1km의 철도로 건설됩니다. 해당 노선은 2020년 말 개통 예정이었으나, 여러 요인으로 인해 연기되어 2024년 6월 개통 예정입니다.
서해선 복선전철의 5공구는 "아산고가교" 건설 구간으로, "아산고가교"는 충남 아산시 영인면과 경기도 평택시 현덕면 일원에 건설되는 총 길이 5,900m의 교량입니다. "아산고가교"의 중앙부 수상 교량인 "비대칭 5련 아치교"는 국내 최장·최대 철도 교량이자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.
또한, 서해선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"홍성역"은 장항선과 서해선의 거점역이 되며, 1일 역 이용객은 15,000명으로 예상됩니다. 이는 현재 1일 이용객 2,000명 대비 7배 이상 증가한 수치로, 서해선 개통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.